본문 바로가기
어른이 세계사

중국 모택동의 중화 인민 공화국 수립, 공산당 1949년 10월 1일

by show쇼 2022. 2. 24.

중국 모택동의 중화 인민 공화국 수립, 공산당 1949년 10월 1일

 

1946년 7월, 중국에서는 장개석이 이끄는 궁민당 군사가 모택동이 이끄는 공산당을 공격하기 시작했다. 처음 1년 동안은 미군에게서 방은 최신 장비로 무장한 국민당군이 압도적으로 우세하였다. 하지만 국민당군은 지난날의 일본군처럼 도시와 도로를 손에 놓는 데 그쳤고, 장개석 정부는 오랫동안 국민들에게 고통을 주었ㄱ디 때문에 인기가 없었다. 미국의 원조금을 정부 관리들의 호주머니에 들어갔고, 국님들에게서 거두어 들인 많은 세금은 나라를 위해 쓰이지 않고 개인 이름으로 은행에 예치되어 있었다.

 

 

이와는 반대로 모택동이 거느리는 공산당은 "민중의 물건은 바늘 하나라도 가져서는 안 된다' 는 정신 교육을 받아 우수한 군대를 길렀다. 공산당군은 언제나 대중에게 봉사하고 괴로움과 증거움을 함께 하려고 애를 썼기 때문에 민중들은 이들은 인민 해방군으로 부르게 되었다. 또한 인민을 위해, 인민과 더불어 싸우는 자세를 가지고 있었으므로 가는 곳마다 대중의 열렬한 환영을 받았다. 한편, 국민당의 일당 독재에 실망한 민중과 군대는 국민당 정권에 반대하기에 이르렀다. 또한 미국 또한 장개석 정부에 아무리 원조해도 헛일이라고 느끼고 손을 떼자 공산당이 중국 전체를 다스리게 되었다. 그리하여 1949년 10월 1일, 모택동은 마침내 북경의 천안문 광장에 모인 수많은 군중 앞에서 '중화 인민 공화국'의 성립을 큰 소리로 선언하기에 이른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