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강낭콩 효능, 풍부한 비타민 B와 당질대사를 순조롭게 하는!!
남미쪽 폐루가 원산지로 열매는 가늘고 긴 깍지에 백색, 황갈색 또는 흑색의 종자가 10개 가량 들어 있으며, 한명으로는 강남두(江南豆)라고 하는 흰강낭콩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흰강낭콩은 말린 것과 깍지 달린 미숙한 것이 식용으로 사용되는데요, 흰강낭콩의 단백질은 글로블린이라는 성분이 매우 풍부한데 필수 아미노산으로 라이신과 로이신, 트립토판, 트레오닌이 매우 풍부한 우수한 식품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때문에 쌀이나 보리밥에 섞어서 먹으면 부족한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는 것이죠,
지질의 함류량은 매우 적지만 레시틴이 많다는 것 또한 흰강낭콩 효능에 좋은 영향을 끼치는데 당질 중 전분이 가장 많고 약 35%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때문에 흰강낭콩은 빵소 등 제과 원료로 큰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이죠,
강낭콩의 종류에는 일종의 청산배당체 가 함유되어 있어 이 것이 분해되면 청산이 되는데 이 청산은 우리가 잘 알고 있듯이 맹독 성분인 그 청산가루 입니다. 이 청산 함유량이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0.005% 내외이기 때문에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는 것이죠,
하지만 라이마콩이나 미얀마콩에는 이 청산이 많기 때문에 독을 해독하지 않고 먹으면 식중독에 걸리기도 합니다.
흰강낭콩에는 특히 비타민 B1,B2,B6가 매우 풍부한데요 쌀밥을 주식으로 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탄수화물 대사를 순조롭게 하는 식품으로 아주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비타민B1이 부족학 되면 각기병에 걸린다는 것은 심한 경우이며, 가벼운 증상으로는 식욕부진과 변비, 치로, 신경염, 심장장애, 부종 등이 일어납니다. 비타민B1의 하루 권장량은 1000cal에 대해서 0.45mg을 기준으로 하고 있는데 하루 3000cal를 먹는 사람이라면 1.35mg이 필요한 것입니다
비타민B2는 작은 창자에서 흡수되며 간장과 신장 심장등에 비교적 많이 들어 있는데 사람은 비타민 B2를 저장하는 능력은 비교적 약하기 때문에 한번에 많은 양을 먹어도 체내의 비타민B2의 양은 그다지 증가하지는 않습니다.
대부분 소변으로 배설되는 것이죠, 이것이 부족하게 되면 동물은 성장이 멎게 되고 구각염과 설염, 피부건조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하루 권장량은 열량 1000cal에 대해서 비타민 B2 0.5mg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B6는 피리독신이라고도 하는데 단백질 대사와 관계가 깊기 때문에 이것이 부족하게 되면 피부염. 식욕부진, 구내염, 설염, 신경염, 빈혈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상 풍부한 비타민B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흰강낭콩 효능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모두모두 건강한 음식 많이 드시고 건강한 하루하루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