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일풀링? 만병통치냐 그냥 민간요법이냐? 오일풀링 부작용과 하는 방법
몇년전 이효리가 한다고 전해지면서 계속적인 관심을 받고 있는 오일풀링. 요즘에는 의외로 하는 분들이 꽤 많다고 하는데요.,
오일풀링은 몇천년 전부터 내려오고 있는 인도의 민간요법으로, 압착식으로 짜낸 오일 한스품을 입안에 넣고 10~20분간 가글을 한 뒤에 뱉어내는 것입니다.
구강내에는 엄천나게 많은 양의 박테리아가 살고 있는데 그 중에서는 이로운 것도 있지만 해로운 것도 분명이 있습니다.
이 중에는 연쇄상규균(플라그 빌드업, 치은염, 치아의 구멍을 유발)과 같은 매우 해로운 것도 있는데, 이런 박테리아가 플라그라는 입안의 치아에 미생물 막을 형성하게 된다고 합니다.
플라그가 생기는 것은 정상이지만 많은 치아건강의 문제를 유발할 수 있는데요, 오일풀링은 아주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입안에서 우물우물 가글을 하는 동안 이 유해한 박테리아와 플라들이 액체상태의 오일에 달라붙게 되는 원리인데, 뱉기만 하면 그 유해산 균들이 모두 밖으로 배출할 수 있는 것이죠,
오일풀링에 이용할 수 있는 오일은, 전통적으로 인도에서는 참기름이나 해바라기씨유를 사용하고 있으며, 사실 구하기 쉬운 오일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요즘에는 올리브유도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냉압착된 오일과 가열처리 되지 않은 오일이 좋다고 합니다.
시중에 파는 참기름을 향을 위해 열처리가 되어 있으니 되도록이면 시골에서 할머니가 직접 짠 참기름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 듯,,,
또한 코코넛 오일에는 리우린산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항균성을 지니기 때문에 박테리아나 바이러스, 진균류를 박멸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향이 역하지 않고 고소하기 때문에 다른 오일에 비해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네요,,
# 오일풀링 방법 #
1. 한스푼의 오일을 입안에 넣는다. (주로 아침 공복 물한잔 마시지 않은 상태에서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 우물우물 가글링을 혀를 이용해 입안 구석구석 닦아 주듯이 10~20분정도 해줍니다.
3. 입안의 오일을 뱉어내고 입을 깨끗하게 헹궈준 뒤 양치질을 해줍니다.
주의할 사항은 오일풀링 중에는 절대 오일을 삼키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당연히 각종 유해한 박테리아 균을 삼키면 안된다는 것이죠.
# 오일풀링 부작용과 주의사항 #
오일풀링을 할때는 치아에 금니 또는 아말감을 한 사람이라면 조심해야 된다는데요,
보통 5분을 넘기지 말라고 하는데 이런 시간에 대한 의견은 분분한듯 합니다, 상관이 없다는 사람도 있고 차라리 몸안의 독소를 빼내겠다는 사람도 있고, 하지만 오일풀링 이라는 책에서는 '오일풀링을 한다고 해서 치아에서 금속이나 충전재가 뽑혀져 나오지는 않는다, 충전재를 해 놓은 경우에도 오일풀링은 안전하다'라고 하고 있습니다.
전적으로 지속하느냐 아니냐는 하는 사람의 기준에 달려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이죠
또한 명현현상이라는 오일풀링 부작용이 있다고 하는데요, 이것 또한 사람에 따라 즉시 나타나거나 장기간 이후에 나타나는 경우, 또는 아예 그런 증상이 없다는 사람도 있으니 이 또한 명확하지 않은듯 합니다.
# 오일풀링의 효과 #
다양한 오일풀링 효과가 소개되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것들은 나열한다면 여드름, 알레르기, 천식, 허리통증, 디스크, 입냄새, 관절염, 변비, 잇몸관련 질환등, 위궤양, 피로, 가래, 기관지관련 질병, 대장염, 생리전 증후군, 축농증, 편두통, 불면증, 고혈압, 습진, 치질, 크론병, 등등등 있다고 하니 뭐 이 정도면 오일풀링이 만병통치라고해도 모자르지 않은 지경이지만,
전적으로 오일풀링에 대한 효과라고 하면, 체내의 독소를 빼내는데 그 효능이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